본문 내용 바로가기

ALLIANCE FRANCAISE DE GWANGJU

알리앙스 소개

광주알리앙스프랑세즈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기원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랑스의 문화와 언어를 전파하는 비영리 협회입니다.
프랑스어로 “알리앙스”라는 말은 마음과 마음 또는 정신과 정신 사이의 결합을 의미합니다. 1883년 몇몇 사람들이 프랑스와 전세계의 여러민족을 결합시켜줄 하나의 비영리단체를 조직하기로 하는데 이것이 바로 프랑스어를 전세계에 알리고 좀 더 사랑받는 언어로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탄생된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기원입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모두 프랑스 정부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지방 분원과 프랑스어와 문화, 각 나라간의 상호적인 문화교류를 증진시켜주는 세계의 거의 유일한 조직망입니다.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주요 미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프랑스 및 전세계에서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 강의 제공
  • 프랑스 및 프랑스어권의 문화를 다양한 차원에서 보다 널리 홍보
  • 셋각의 문화를 존중하고 강조함으로써 문화의 다양성 조장
역사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1883년 파리에 처음으로 설립되어 오늘날 프랑스 파리 Raspail 거리 101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알리앙스 프랑세즈의 세계적인 조직망은 138개국에 분포된 1085개의 분원에서 매년 350,000명의 학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파리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매년 전 세계에서 모여드는 수천명의 학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각 나라의 수도를 중심으로 대도시에 설립이 되어 프랑스 문화와 언어를 전파하는 중요기관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광주 프랑스 문화원 알리앙스 프랑세즈
광주 프랑스 문화원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한국(서울, 부산, 대전, 대구, 전주, 인천)에 설립된 7개의 알리앙스 중에 하나입니다. 1983년에 개원한 광주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현지 법에 준하며 파리 알리앙스 프랑세즈 재단과 프랑스 외무부 간의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프랑스어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참여하며 지원합니다.
프랑스어 교육을 전공한 프랑스인 강사와 프랑스어를 전공하신 내국인 강사들이 기초, 초급, 중급, 고급, 불어 능력 시험(DELF, DALF)준비반 등 여러 단계를 개설하여 강의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멀티미디어 교재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동기와 호기심을 유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 정부의 공식적인 프랑스어 능력 시험인 DELF와 DALF 시험 주관 장소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문화와 예술을 정기적으로 보급하며 지원합니다.
광주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이 지역의 문화단체들과의 협력하에 다양한 문화적인 활동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 전시회, 콘서트, 강연회, 영화 상영, 와인파티 ... 등
광주 프랑스 문화원내에 자리잡고 있는 씨네 프랑스(CINE-FRANCE)에서는 일주일에 2번씩 주기적으로 프랑스 영화를 상영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광주극장과의 협력하에 매년 프랑스어권 아티스트를 초청하여 다양한 쟝르의 공연(클래식,재즈,샹송,기타…등)과 미개봉작이나 추억의 영화를 소개하는 “음악을 통한다”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나 프랑스 문화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에 대한 다양한 자료(도서, DVD, 비디오, 잡지, TV 5 등)을 구비하여 프랑스 문화권에 관심있는 분들이 언제든지 접할 수 있습니다. 광주 알리앙스 프랑세즈는 프랑스어를 교육하는 기관일뿐만 아니라 프랑스로의 여행이나 유학을 계획하시는 분들을 위한 필요한 정보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